현직교수
이승은
- 이메일
- seungeun@korea.ac.kr
- 연구실
- 서관 113
- 전화번호
- 02-3290-1968
Fields
-
□ 연구분야: 구비문학, 디지털인문학 □ 경력: 2007.2. 고려대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2009.8. 고려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2016.8. 고려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2016.9. - 2018.8. 순천향대학교 향설나눔대학 조교수 2018.9. - 2022.8. 한림대학교 디지털인문예술 겸 국어국문학전공 조교수 2022.9. - 현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2011.9. - 2016.8. 경희대학교, 순천향대학교, 한림대학교 출강 2013.5. - 2016.8.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원 □ 논문: 1. 학위 논문 이승은(2009). “「천예록」 소재 기이담의 양상과 의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은(2016). “18세기 야담집의 서사지향과 서술방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학술지 논문 이승은(2021). “조선후기 유람기를 통해 본 춘천 인식”. 「한문고전연구」(한국한문고전학회) 43. 이승은(2021). “야담을 통해 본 조선후기 강원도의 지역 정체성”. 「한국연구」((재)한국연구원) 9. 이승은(2021). “19세기 말~20세기 초 서양인의 금강산 여행기 연구”. 「강원문화연구」(강원대학교 강원문화연구소) 44. 이승은(2021). “근대전환기 잡지에 수록된 야담의 존재양상”. 「Journal of Korean Culture」(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53. 이승은(2020). “『溪西雜錄』 異本考”. 「한국한문학연구」(한국한문학회) 80. 이승은(2020). “한문소설 번역의 성과와 방향”. 「동방한문학」(동방한문학회) 84. 이승은(2020). “야담에 나타난 정욕 담론과 성적 주체 인식”. 「한국문학연구」(한국문학연구소) 63. 이승은(2020). “영웅서사의 지속과 변주-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영웅서사 <신의 탑>”. 「고소설연구」(한국고소설학회) 49. 이승은(2019). “감정 조작과 과부-열녀담의 정전화: <열녀함양박씨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한국고전여성문학회) 39. 이승은(2019). “"玉匣夜話" 속 ‘허생 이야기’를 통해 본 조선 후기 야담과 소설의 관계”. 「동방한문학」(동방한문학회) 80. 이승은(2019).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공연 콘텐츠 사례와 전망 : 정선아리랑을 중심으로”. 「고전과해석」(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28. 이승은(2019). “신문관 발행 잡지 『아이들보이』에 수록된야담의 양상과 의미”. 「한민족문화연구」(한문족문화학회) 66. 이승은(2019). “고전소설 속 바다 형상과 근대적 변모”. 「고전과해석」(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27. 이승은(2018). “『천예록』에 나타나는 신격의 변화와 그 의미”. 「민족문학사연구」(민족문학사학회) 68. 이승은(2018). “조선 후기 야담에 나타난 송사담의 세 유형과 그 의미”. 「한국고전연구」(한국고전연구학회) 41. 이승은(2018). “도시적 삶에 대한 불안과 상상적 귀향- 경판 25장본 <흥부전> 다시 읽기”. 「Journal of Korean Culture」(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40. 이승은(2017). “<숙향전>; 경계 허물기와 동일시의 서사”. 「고소설연구」(한국고소설학회) 44. 이승은(2017). “『雜記古談』소재 「天緣」의 서사 지향과 허구화 방식”. 「민족문학사연구」(민족문학사학회) 63. 이승은(2017). “『綺里叢話』 소재 각화의 서사기법 다변화 양상과 의미”. 「고전과해석」(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22. 이승은(2016). “『雜記古談』의 의 웃음과 그 이면 - <宦妻>와 <嘲謔>을 중심으로”. 「어문논집」(민족어문학회) 76. 이승은(2016). “『東稗洛誦』을 통해 본 야담의 奇異性 약화”. 「우리문학연구」(우리문학회) 50. 이승은(2015). “『동패락송(東稗洛誦)』 소재 「염(鹽)」에 나타난 치부(致富)의 특징과 의미”. 「한국문학연구」(한국문학연구소) 49. 이승은(2015). “『雜記古談』 <奇奴> 연구”. 「우리어문연구」(우리어문학회) 53. 이승은(2015). “활자본 재담집 『요지경』의 연원과 성격”. 「우리문학연구」(우리문학회) 45. 이승은(2014). “조선 후기 야담의 군도(群盜) 재현 양상과 의미”. 「민족문학사연구」(민족문학사학회) 55. 이승은(2014). “이보상 作 <姜邯贊傳>의 서사구성 방식 연구”. 「우리문학연구」(우리문학회) 42. 이승은(2014). “19세기 패설의 변화와 『消閒細說』”. 「순천향인문과학논총」(인문과학연구소) 33. 이승은(2013). “활자본 야담집 『奇人奇事錄』의 편찬 의식과 의미”. 「Journal of Korean Culture」(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4. □ 저서: 홍순석 외 공저(2019). 『지역문화와 콘텐츠』. 한국문화사. 정명기 외 공저(2020). 『야담 연구의 새로운 시각과 해석』. 보고사. 김용 외 공저(2021).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말하다』. 지식의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