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교수
이상우
- 이메일
- swlee82@korea.ac.kr
- 연구실
- 한국현대희곡론 , 서관 207
- 전화번호
- 02-3290-1978
Fields
-
연구분야 : 한국현대희곡론 경력 : 1982.03 - 1986.02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1986.03 - 1991.08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졸업 1991.09 - 1996.02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졸업 1991.3. <객석> 예술평론상을 받고 연극평론가로 등단 1996.3. - 2007.8. 영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02.8. - 2003.7. 미국 Columbia University, Department of East Asian Languages & Cultures, 객원연구원 2007.1. - 현재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이사 및 편집위원 2007.6. - 현재 한국극예술학회 회장 및 편집위원장 2007.9. - 현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부교수, 교수 2011.5. - 노정 김재철 학술상 수상 2013.9. - 2014.9 메이지대학(明治大學) 문학부, 객원교수 논저 : 1. 학위논문 이상우(1991). “1920-30年代 傾向劇의 變貌樣相 硏究 : 행위소 모델 분석을 통하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우(1995). “柳致眞 戱曲의 變貌過程 硏究."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학술지 논문 이상우(2015). “릿쿄대학시대의 유치진과 일본 좌익연극계의 동향." 「JOURNAL OF KOREAN CULTURE」(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28. 이상우(2014). “유치진 연극론의 성립과정과 그 특징." 「인문사회과학연구」(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5. 이상우(2013). “파시즘과 민족사이야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61. 이상우(2012). “월경(越境)하는 식민지 극장 : 다이글로시아와 리터러시 - 일제 말기 오영진의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57. 이상우(2012). “오영진의 글쓰기와 민족주의 : <진상>과 <한네의 승천>의 관계." 「한국극예술연구」(한국극예술학회) 35. 이상우(2012). “<꿈>의 각색과 그 의미 : 이광수의 소설, 오영진의 시나리오, 신상옥의 영화를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Culture」(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19. 이상우(2011). “식민지시대 김옥균의 문화적 재현과 그 의미 -식민지시대 김옥균의 극적 재현방식을 중심으로." 「韓民族語文學」(한민족어문학회) 58. 이상우(2010). “남북한 분단체제와 신상옥의 영화." 「어문학」(한국어문학회) 110. 이상우(2009). “식민지 극장의 전시된 만주 표상들 - 1940년대 초반의 만주 활극과 정체성의 퍼포먼스." 「民族文化硏究」(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51. 이상우(2009). “함세덕과 아이들 - 함세덕 희곡의 소년형 인물이 갖는 의미." 「한국극예술연구」(한국극예술학회) 29. (이하 생략) 3. 저서 : 이상우 외 공저(2015). 『전쟁과 극장』. 소명출판. 이상우 외 공저(2013). 『월경하는 극장들』. 소명출판. 이상우(2010). 『식민지극장의 연기된 모더니티』. 소명출판. 이상우(2006). 『세기말의 이피게니아』. 연극과인간. 이상우(2004). 『근대극의 풍경』. 연극과인간. 이상우 외 공저(2002), 『연극』. 연극과인간. 이상우(2001). 『함세덕』. 새미. 이상우 외 공저(2000). 『우리연극 100년』. 현암사. 이상우 외 공저(1998). 『홍해성 연극론 전집』. 영남대 출판부. 이상우(1997). 『유치진 연구』, 태학사. 이상우(1995). 『연극 속의 세상 읽기』. 내일을여는책. 4. 번역서 : 케네스 카메론 · 패티 길레스피. 『연극의 즐거움』(홍창수와 공역). 예문. 2006.8. 엘리스 팁튼, 존 클락 편. 『제국의 수도, 모더니티를 만나다』(이상우, 최승연, 이수현 공역). 소명출판. 2012.